뜀의 세상보기/07~08EGYPT

뒤죽박죽 이집트 여행 42(암스테르담으로)

"뜀" & "세인" 2008. 6. 16. 16:30

뒤죽박죽 이집트 여행 42(암스테르담으로)

 

여행의 끝을 알리는 네델란드 암스테르담으로의 출발이다. 카이로로 왔을때 경유했던 그 곳에서 이번 여행의 마지막 여정을...

 

2008.01.10 01:30  기상

이른 아침(?)을 맞이해야했다. 침대에서 벌떡 일어나서 공항으로 갈 준비를 했다.

 

02:10

미리 예약해둔 자동차를 이용해서(가는동안 확정된 지불요금가지고 또 지랄을 해서 코렐리형이 운전자와 한바탕 난리를 쳤다. 마지막까지 이집션의 쓸데없는 꼴통짓을 보게되었다)

 

03:00 카이로공항도착

 

공항의 모습을 잘 담고 싶었으나 디카의 한계와 더불어 내 사진촬영 실력까지 겸비되니 이렇게 나오네.

 

 

 

 

 

 

2008.01.10 07:45 암스테르담 스키폴공항 도착(암스테르담 시각)

 

환승을 위해서 며칠전 들렀지만 네델란드 입국도장을 찍고는 처음 나와본다. 꽃의 나라등이 생각났지만 피곤한 몸뚱아리가 그런 감흥을 느끼게 해주지는 못했다.

 

 

 

 

 

 

 이 열차를 타기전까지의 상황을 코렐리 형의 글로...

 

카이로에서 이집트 배낭여행의 모든 일정을 마치고 꼭두 새벽에 일어나 4시 비행기를 타고 암스테르담으로 넘어 갔다. 뱅기 안에서 조금이라도 자 두려고 했지만 그것도 쉽지는 않아 가급적 눈을 감고 휴식이라도 취하려고 노력했다. 아침 8시가 조금 넘어 암스테르담 스키폴 공항에 도착했다. 우리에겐 9시간의 암스테르담 체류가 가능했다. 무비자 방문이 가능한 곳이어서 입국은 무척 간단했다. 사실 유럽지역은 그리 나를 매혹시키는 땅이 아니었다. 가 본 곳도 없지만 따분하고 거기서 거기인 건물들만 즐비한 곳에서 볼게 무에 있겠는가 하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혹시 그리스나 스페인이라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일이지만...

나는 내가 없는 사무실에서 업무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하는 오버적 직업의식 때문에 사무실에 전화부터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공항청사내 한 매장으로 들어갔다. 전화카드를 구입하기 위해서였다. 이집트에서 아깝게 남은 전화카드로 출발전 전화를 했으면 좋았겠지만 그러지 못했으니 카드를 새롭게 구입해야 했다. 공항청사 내 아래 사진의 매장에 들어갔다. 장사가 어지간히도 잘 되는지 사람들은 카운터를 향해 두 줄로 서서 물건값을 지불하고 있었다. 한 쪽에 직원인지 주인인지 모를 여인이 두 줄 이외의 다른 곳에서 무언가 일을 보고 있었다. 나는 그리로 가서 전화 카드가 있는지를 물었다. 그녀는 쌀쌀맞은 말투로 줄을 서라고 했다. 알고 보니 손님들의 두 열 중 한 열을 담당하고 있다가 잠깐 자릴 옮겨 무얼 가질러 온 모양이었다. 한 열이 더 생기나보다 생각하고 얼른 가서 물어 본건데 졸지에 질서도 모르는 새치기맨으로 오해를 샀다. 나는 두 열 중 한 열을 골라 맨 뒤에 섰다. 내가 선 열에는 그녀가 아닌 다른 여인이 근무하고 있었다. 그녀는 네덜란드인이 아닌 외국인인 것 같았다.

 

전화카드를 달라고 했더니 아래의 물건을 내주고 7유로를 받는다. 거의 만원돈. 종이로 되어 있는 물건인데 바코드나 자기테이프도 없었다. 나는 이상하다고 생각했다. 이런걸로 전화가 걸려지나? 어쨋든 주는걸 받아 가게를 나와서 바로 앞에 있는 공중전화기를 이용해 전화걸기를 시도해 보았다. 공중 전화기는 두 종류가 있었는데 아무리 봐도 어디에 넣어봐도 맞지 않았다. 이상해서 돌아와 이런 형태 말고 다른 형태는 없냐고 물어 보았다. 없단다. 다시 나와서 전화걸기를 시도해 보았지만 아무래도 이건 전화카드가 아닌것 같았다. 다시 들어가 외국인 여종업원에게 "이게 전화카드 맞냐"고 했더니 이건 전화카드가 아니고 버스카드란다. 젠장. "전화카드를 달라고 했는데 왜 이걸 주냐"며 "전화카드로 바꾸어 달라"고 했더니 뭐가 문제인지 처음에 내게 쌀쌀맞게 줄을 서라고 말했던 그 여자에게 버스카드를 들고 가서는 뭔가를 물었다. 곧 두 여인이 같이 오더니 까칠한 인상의 쌀쌀녀는 외국인으로 보이는 그 여종업원에게 영어로(영어로 말하는걸 보니 종업원이 홀랜드인은 아닌 모양이다) "큰 단위의 전화카드로 바꿔주라"는거다. 자그마치 10유로짜리를 내주며 돈을 더 내란다. 그래서 이렇게 큰 단위는 필요가 없으니 작은 단위로 달라고 했다. 그랬더니 없다는거다. 없기는 왜 없겠나 '큰 단위로만 바꿔 주라는 말은 작은 단위도 있다'는 말이 아닌가. 은근히 부아가 나기 시작했다. 그래서 다시 돈으로 환불해 달라고 했다. 그랬더니 한 번 샀으니 환불은 불가능하단다. 어이가 없었다. "내가 전화카드 달라고 했지 언제 버스 카드를 달라고 했었냐? 난 이 물건 어디에 쓰는지도 모른다. 너희들의 실수를 왜 나한테 책임지우느냐. 내가 전화카드 달ㄹ고 했던  말은 당신도 역시 들었지 않으냐" 고 따졌다. 여기에 잠시 들른 사람이 10유로짜리가 왜 필요하겠나. 난 "단지 전화 한통만 하면 되는데 이런 낭비를 나보고 감수하라는 말이냐"고 따졌다. 그랬더니 쌀쌀녀는 "그냥 가져 가던지 10유로짜리 전화카드로 바꿔 가든지 알아서 하라"는 말을 하고는 "당신때문에 뒤에 줄선 사람들이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데 어떡게 할거냐"고 묻는게 아닌가. 그게 왜 내 탓이란 말인가. 정말 어이가 없고 야비한 여인이었다. 노란 놈이 와서 물건을 사니 우습게 보였던 모양이다.

 

나는 열이 받지만 어쩔 수 없어 결국 돈을 더내고 전화카드를 들고 나오면서 "당신 아느냐? 당신은 정말 이상하고 아주 나쁜 여자"라고 소리 치고는 나와버렸다. 나오면서 뒤돌아 보니 저도 나한테서 욕을 듣고 나니 불쾌했던지 외국인 여종업원에게 실책을 추궁하며 화풀이를 하고 있었다. 나중에 안 일이지만 버스카드를 팔 때는 구입한 날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날짜가 찍혀 나오기 때문에 이걸 다시 팔지 못하면 그날 그들은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래도 그렇지 저희들이 잘못해 놓고 그 책임을 나에게 떠 넘기려 하면 되겠냐 이 웬수들아! 전화를 걸고 사무실에 별 일 없다는 확인을 한 뒤 가게 안에 보이는 그녀를 원거리에서 찍었다. 원래  그녀를 선명하게 찍을 생각도 없었고, 조명 아래에서 원거리를 당겨 찍으면 당연히 흔들릴 터였다. 그녀는 뒤가 캥겼던지 손을 흔들어 나보고 오라는 손짓을 했다. 아래의 사진에서 붉은 티셔츠를 입은 여자가 외국인 여종업원이고 오른쪽에서 손을 흔들어 오라는 시늉을 하는 여인은 쌀쌀녀였다. 내가 미쳤냐. 널 보러 또 들어가게? 환불해줘도 넌 다시 안본다. 쌀쌀녀는 바람같이 쫓아 나와서는 카메라를 내놓으라고 했다. "내걸 왜 당신이 달라고 하냐"고 했더니 내 손에 들린 카메라를 쥐더니 힘껏 뭔가를 눌러 놓곤 들어가 버렸다. 기껏해야 카메라 밧데리만 빠졌을 뿐이었다. 사진이 흔들렸을게 뻔하다고 생각을 했는지 못했는지 몰라도 그녀는 두고 두고 신경이 쓰일게 틀림 없다. 미안해서 어쩌나....(사진 생략)

 

중앙역

 

 

 

 

끝까지 몰랐으면 약인데 뒤늦게 알게되어서 병이 되어버렸던 티켓이다.

 

역시나 코렐리 형의 글이다.

 

"우리는 이 곳에서 트램(전차) 1일권을 구입하기 위해 information center를 찾았다. 아 이런 젠장. 전차 1일권을 사고 보니 버스카드라며 쌀쌀녀와 실갱이 했던 그 표였다. 그런 줄 알았으면 굳이 실갱이를 하지 않는건데... 그 표는 1일 최고 15회까지 탑승할 수  있는 표였다. 우리는 인원수대로 5장을 샀다.

 

또 한번 어이가 없는 일이 발생했다. 표를 하나씩 들고 다녔는데 처음으로 전차를 탔을 때 몇 명이냐고 묻는거였다. 다시 말하면 한 장으로 몇 명이든 함께 탈 수 있었던거다. 결국 두 장만 사면 될걸 다섯 장이나 산거다. 우 쒸! 이런건 가이드 책자에도 안나온다."

 

 

 

[사진 코렐리형 블로그에서 걍 퍼옴]

 

담 광장

 

여행 끝물의 피곤함과 춥게 느껴졌던 쌀쌀한 날씨덕분인지 아무런 감흥도 없는 왕궁앞에서 공사중이어서 입장불가란 소리를 듣고 돈 굳혔다고 괜히 좋아라했다.